도덕적 행위를 위해서는 도대체 우리가 따라야 할 법칙이란 어떤 것이며, 법칙은 사실상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것 등이 우선적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그런데 법칙의 개념에 따라 본래의 법칙성이 당연히 지니고 있는 보편성의 특성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이러한 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실천법칙은 정언명
법칙과 도덕법칙에 도출된 것인데 칸트는 자연과 인간의 세계는 보편성이 충만해있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행위 역시 보편적인 도덕법칙에 의해 행위해야 한다고 보았다. 결국 이러한 보편적 도덕법칙을 정언명법이라고 하며 칸트는 정언명법을 보편 법칙이 되기를 바랄 수 있는 준칙에 따라서만 행
도덕성은 그 자발성에 근본적인 의의가 있다. 도덕성은 언제나 그 행위자의 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행위의 도덕성은 준칙에 있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준칙에 따르는 행위가 곧 도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왜냐하면 준칙이 스스로 보편적 법칙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준칙에 따라서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
처벌을 중시할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본성에서 ‘성’이라는 용어를 마음의 작용인 ‘정’이라고 표현한다. 조선 후기의 철학자 다산 정약용은 자신의 윤리설에서 정감의 도덕적 기능을 중요시하였다. 그는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근거를 선을 지향하는 구체적인 도덕정감으로 보았던 것이다.”
발전, 스포츠과학의 발전은 건전한 철학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 가지(의무주의, 공리주의, 덕윤리) 도덕추론에 대해 작성하고, 2) 스포츠에서 모든 선수가 지켜야 할 보편적인 도덕법칙에는 무엇이 있으며, 3) 스포츠 지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지 기술해 보겠다.
윤리가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스포츠윤리학1) 세 가지(의무주의, 공리주의, 덕윤리) 도덕추론에 대해 작성하고, 2) 스포츠에서 모든 선수가 지켜야 할 보편적인 도덕법칙에는 무엇이 있으며, 3) 스포츠 지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지 기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콜버그 발달단계의 개념은 피아제로부터 시작된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자기규제성 여부에 따라 크게 타율적 단계와 자율적 단계 나눈 것을 받아들여 단계를 세분화ㆍ체계화하고 연구방법론상의 문제점까지 보완하여 자신만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콜버그는 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시한 심리학자이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지나치게 단순화시켰다고 생각하여,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